티스토리 뷰

반응형

우리가 살고 있는 둥근 지구에는 다양한 국가, 인종, 종교 등이 존재합니다.

당연한 말이겠지만 그 안에는 면적이 큰 나라도 있고, 정말 작은 나라도 있는데 오늘은 세계에서 가장 작은 나라 순위 TOP10을 선정했습니다.

 

세계에서 가장 작은 나라 순위 TOP10

 

세계지도-일러스트
세계지도

10위 - 몰타

 

'지중해의 영국'이라 불리는 유럽 대표 휴양지 중 하나인 몰타는 53만 5,064명의 인구를 보유한 국가입니다.

면적은 약 316km²로 이는 제주도의 1/6 수준이고, 강화도와 비슷한 크기라고 합니다.

북아프리카와 가까운 지역의 특성상 안타깝게도 EU 국가 중에서 가장 난민이 많은 국가들 중 하나라고 합니다.

 

지중해-남유럽-몰타-국기-사진
몰타

9위 - 몰디브

 

배우 이병헌님의 영화 내부자들 속 유행어 때문에 더 알려진 관광지 몰디브는 약 298km²의 면적을 보유한 나라입니다.

인도 남서쪽 인도양에 위치한 섬나라로 인구는 52만 1,021명으로 2017년 대비 약 13만 명가량 증가한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하지만 안타깝게도 지구 온난화의 여파로 수몰설이 매년 꾸준히 제기되고 있는 나라 중 하나입니다.

 

인도-남서쪽-인도양에-위치한-섬나라-몰디브
몰디브

8위 - 세인트키츠 네비스

 

중앙아메리카 카리브해 상에 위치한 작은 섬나라인 세인트키츠 네비스는 과거 영국의 식민지였어서 공용어로 영어를 사용하며 설탕 축제가 있을 만큼 사탕수수 산업이 유명합니다.

국토는 261km²로 경기도 고양시와 비슷한 수준이며 인구는 약 54,129명으로 영광군과 비슷한 수준입니다.

번외로 잉글랜드 국가대표 축구선수 마커스 래시포드가 세인트키츠 네비스 혈통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중앙아메리카-동카리브해-섬나라-세인트키츠네비스
세인트키츠 네비스

7위 - 마셜제도

 

태평양 오세아니아의 미크로네시아에 속한 섬나라로 청 1,156개의 섬으로 국가가 이뤄져 있습니다.

이곳 주민들은 예부터 마셜제도를 신의 선물이라 불렀다고 할 만큼 멋진 경관을 자랑하는 나라입니다.

또한 인구수는 2020년 기준 59,194명이며 199km²의 국토 면적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태평양-오세아니아-미크로네시아-마셜제도
마셜제도

6위 - 리히텐슈타인

 

세계에서 가장 작은 나라 6위에 랭크된 리히텐슈타인은 유럽의 중부에 위치해 오스트리아와 스위스 사이에 있는 나라로 면적은 160.4km²이며 지리적으로 유럽에 위치하고 있으나 유럽연합에는 가입돼 있지 않은 국가라고 합니다.

 

 

리히텐슈타인은 바다에 닿아 있지 않은 국가이며 최소 두 개의 국가를 거쳐야만 바다로 나갈 수 있는 이중 내륙국에 속합니다. 이는 우즈베키스탄과 함께 전 세계에 2개국뿐이라고 합니다.

 

유럽의-중부이며-오스트리아와-스위스-사이에-위치
리히텐슈타인

5위 - 산마리노

 

산마리노는 남유럽의 국가로 유럽에서 중세 이래로 현존하는 가장 오래된 공화국입니다.

전 국토가 이탈리아에 쌓여있으며 국토 면적은 60km²로 울릉도보다 작고 안양시와 비슷합니다.

신기하게도 인구의 약 97%가 가톨릭 신자지만 국교는 없다고 전해집니다.

 

남유럽의-공화국-산마리노
산마리노

4위 - 투발루

 

오세아니아의 폴리네시아 지역에 위치한 투발루는 입헌군주제 국가로 26km²의 국토지만 지구온난화로 인하여 해수면 상승 때문에 면적이 점점 줄어들고 있다고 합니다.

인구는 약 11,792명으로 세계에서 인구가 적은 나라 3위에 해당하는 수치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오세아니아의-폴리네시아-지역에-위치한-투발루
투발루

3위 - 나우루

 

오세아니아 미크로네시아에 위치한 나우루는 세계에서 가장 작은 공화국입니다.

나우루 섬의 면적은 21km²로 서울 용산구와 비슷한 수준이며 인구는 10,834명입니다.

나우루 역시 지구온난화로 인한 해수면 상승에 의해 침몰 위기에 속해있어 호주가 지정해 준 이주처로 단체 이주를 하고 있는 실정이라 합니다.

 

미크로네시아에-위치한-섬
나우루

2위 - 모나코

 

모나코는 프랑스 지중해 동부 해안에 위치한 도시국가로 UN 정회원국 중에서는 크기가 가장 작다고 합니다.

면적은 2.2km²에 불과하지만 모나코국의 인구수는 약 3만 3천 명으로 인구 밀도는 세계 2위를 차지했습니다.

게다가 2011년 기준 인구 36,371명 중 519명이 경찰로 당시 인구 대비 경찰이 가장 많은 나라로 꼽혔다고 합니다.

 

서유럽의-프랑스-동남부-해안에-위치한-도시국
모나코

1위 - 바티칸 시국

 

남유럽에 위치한 도시국가인 바티칸 시국은 이탈리아 로마시에 둘러싸인 내륙국에 속합니다.

2019년 기준 총 인구는 1,404명이고 국토 면적은 0.44km²로 경복궁 전체의 크기와 비슷하고 에버랜드보다도 작습니다.

안타깝게도 출산율이 세계에서 가장 낮은 0명으로 집계되는데 그도 그럴 것이 인구 중 대부분이 신부, 수녀, 수사, 주교라고 하며 1984년에는 국가 전체가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으로 지정되었습니다.

 

남유럽에-위치한-도시국가-내륙국
바티칸 시국

 

오늘은 세계에서 가장 작은 나라 순위 TOP10에 대해 살펴봤습니다.

개인적으로 랭크된 나라들 중에 처음 듣는 국가들도 있었고 들어봤었던 국가들도 있었습니다.

 

혹시라도 세계 여행을 계획 중이신 분들이 계시다면 세계적으로 유명한 관광지도 좋지만 오늘 소개 드린 작지만 매력적인 국가들도 고려해 보시는 것도 어떠실까 싶습니다.

 

※ 세계에서 가장 큰 나라 순위 TOP10에 대한 정보도 궁금하신 분은 아래 포스팅도 참고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2022.12.26 - [생활정보] - 세계에서 가장 큰 나라 순위 TOP10

 

세계에서 가장 큰 나라 순위 TOP10

코로나 때문에 여행을 미뤘던 많은 분들이 연말연초를 맞이해 해외여행을 계획하고 계시지 않을까 싶습니다. 이에 오늘은 전 세계에서 가장 큰 나라 순위 TOP10을 선정해 왔습니다. 혹시 해외여

lyh95725.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