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생활정보

축구 등번호 의미 - BEST 11

모터24 2022. 12. 24. 12:00
반응형


등번호는 선수를 쉽게 구분하기 위해 도입된 제도로 축구뿐 아니라 하키, 럭비, 야구 등 다양한 스포츠에서 이용됩니다. 하지만 오늘날 축구에서의 등번호는 선수 구분뿐만 아니라 그 선수를 상징하기도 합니다.
참고로 축구에서 등번호가 처음 쓰인 건 1933년인 에버튼과 맨시티의 FA컵 경기며, 월드컵에서는 1954년 스위스 월드컵부터 도입되었다고 합니다.

보통적으로 1번은 골키퍼를 2~5번은 수비수, 6~8번은 미드필더, 9~11번은 공격수를 의미하며 1번부터 11번까지를 그 팀의 BEST 11 선수들이 차지하는 게 일반적입니다.
또한 손흥민 선수 등번호로 유명한 7번은 '각 팀의 스타플레이어'를 뜻하고, 월드컵 16강 브라질전 원더골 주인공인 백승호 선수가 착용했던 8번은 '플레이메이커', 이번 카타르 월드컵에서 스타로 떠오른 조규성 선수의 등번호 9번은 '팀의 최고 스트라이커'를 지칭합니다.

축구-등번호-의미
축구 등번호 의미

 

축구 등번호 의미 - BEST 11

 

축구등번호-1번
골키퍼 등번호 1


축구 BEST 11중 유일하게 골키퍼만 사용할 수 있는 등번호 1번은 그 팀의 주전 골키퍼를 의미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본인이 개인적인 이유로 인해 등번호 1번을 선택하지 않는 골키퍼들도 있습니다.
참고로 이번 2022 카타르 월드컵에서 우리나라 대표팀 1번은 김승규 선수가 차지했었습니다.

축구등번호-2번
우측 풀백 수비수 등번호 2


등번호 2번은 보통적으로 우측 풀백 수비수들이 흔히 차지합니다.
현대축구에서는 풀백의 역할이 매우 중요하며 이번 월드컵 대표팀에서는 김천 상무 FC의 윤종규 선수가 2번을 배정받았었습니다.

축구등번호-3번
좌측 풀백 수비수 등번호 3


백넘버 3번은 일반적으로 좌측 풀백 수비수가 배정받지만 요즘 축구에서는 중앙 수비수나 수비형 미드필더들도 3번을 다는 경우를 심심치 않게 볼 수 있습니다. 우리나라 대표팀에서는 전북 현대의 김진수 선수가 3번을 배정 받았습니다.

축구등번호-4번
중앙 수비수 등번호 4


4번은 중앙 수비수나 수비형 미드필더 등 수비에 집중하는 선수들이 차지하는 번호입니다.
그러나 특이하게도 아프리카에서는 공격수들에게 많이 주는 번호라고 하며, 우리나라 대표팀 주전 수비수인 김민재 선수도 이번 월드컵 당시 4번을 달고 경기장을 누볐습니다.

축구등번호-5번
중앙 수비수 등번호 5


중앙 수비수 중에서도 전술적으로 수비에서 핵심적인 역할을 수행하는 선수가 배정받는 5번은 수비형 미드필더 역시 비슷한 이유로 번호를 받게 됩니다.

이번 월드컵에서 5번은 살림꾼 역할을 톡톡히 했던 알 사드 SC 소속의 정우영 선수의 몫이었습니다.

축구등번호-6번
수비형 미드필더 등번호 6


수비형 미드필더 혹은 중앙 미드필더가 많이 다는 번호인 6번은 후방지역에서 팀 공격의 시발점이 되기에 정확한 킥을 통한 패스를 잘 하는 선수가 받습니다. 이번 카타르에서는 벤투호 황태자라고 불렸던 황인범 선수의 백넘버였습니다.

축구등번호-7번
스타플레이어 등번호 7


팀내 최고 스타플레이어의 고유번호라 할 수 있는 7번은 보통적으로 공격적인 롤을 수행해야 합니다.
행운의 숫자기도 한 등번호 7번은 크리스티아누 호날두, 손흥민, 데이비드 베컴 등 통상적으로 유명한 선수들이 차지합니다.

축구등번호-8번
중앙 미드필더 등번호 8


미드필더에서 공격을 이끄는 선수가 차지하는 넘버인 8번은 볼을 소유하는 기술이 탁월하고 패스, 킥 등 발재간이나 발기술이 좋은 선수가 달게 되며 예로부터 플레이메이커가 많이 차지하는 번호였습니다.

축구등번호-9번
전통 스트라이커 등번호 9


골키퍼의 상징적인 번호가 1번이라면 9번은 공격수들의 상징적인 번호입니다.
한때는 큰 키나 피지컬이 좋고 힘이 좋은 선수들이 다는 번호였으나, 안타깝게도 요즘 들어 축구계에서는 전통 9번 스트라이커의 역할이 매우 옅어진 축에 속합니다.

축구등번호-10번
공격형 미드필더 등번호 10


축구에서 '10번 롤'이라고 함은 BEST 11에서 공격형 미드필더를 지칭하는 말입니다.
하지만 시간이 흘러 21세기 현대축구에서는 포지션에 국한되지 않고 팀의 에이스 번호라는 인식이 짙어진 상황입니다.

축구등번호-11번
윙포워드 등번호 11


BEST 11 중 마지막 번호인 11번은 흔히 팀에서 가장 빠른 윙포워드가 선택받습니다.
한국의 대표 11번 선수로는 '차붐'이라는 별명을 가진 차범근 레전드가 계시고, 이번 카타르 월드컵에서 손흥민 선수의 어시스트를 받아 득점에 성공한 프리미어리거 황희찬 선수가 있습니다.

팀에서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음에도 BEST 11에 속하지 않는 선수들도 많은데, 이는 선수 개인적인 신념이나 종교적인 이유, 리그 규칙 등이 있기 때문입니다.
앞으로 여러분들도 축구 등번호 의미를 알고 시청하신다면 더 재밌게 즐기실 수 있을듯 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