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최근 2003년부터 백두산 정상의 나무들이 화산가스로 인해 말라가는 이상 징후를 보이고 천지 주변 온천 수온이 80도까지 상승하며 백두산의 화산 폭발을 예고하는 전문가들이 많습니다. 그 이유 중 하나로 백두산은 100년을 주기로 크고 작은 분출을 하고 있다고 합니다.
참고로 백두산의 마지막 폭발은 1925년으로 약 3년 후면 폭발을 일으킨 지 100년이 된다고 합니다.
약 100년이란 오랜 시간 분출을 멈춰있던 백두산이 폭발할 경우 그 위력은 어마 무시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화산-폭발-사진
마그마 용암


화산이 폭발하면 토지가 마그마에 덮여 산불이 일어나고, 지형이 변형돼 산사태나 홍수 같은 자연재해들이 일어납니다.
게다가 화산구름으로 인해 항공운항이 불가하게 되고 대규모 정전사태도 일어날 수 있으며 호수나 강은 화산재로 인해 오염되게 됩니다.

또한 화산재로 인해 사람들은 외출이 불가하고 일상생활에 어려움을 겪을 수 있기에 화산폭발 임박에 관한 뉴스나 정보가 생기면 화산재 낙하를 미리 대비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이에 오늘은 화산폭발 행동요령 및 안전 수칙에 대해 소개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백두산-천지-사진
백두산 천지

 

화산폭발 행동요령 및 안전수칙

 

화산재 낙하 대비 필요 품목

1. 충분한 양의 마실수 있는 물과 음식
2. 재난방송 시청각을 위한 미디어 용품 (예 : 라디오와 배터리)
3. 방진 마스크 및 방호 안경
4. 휴대용 램프, 손전등
5. 화산재 유입을 막는 테이프 및 랩
6. 난방 용품, 의약품
7. 화산재 청소를 할 수 있는 청소도구

 

눈-쌓인-백두산-천지-사진
눈 쌓인 백두산 천지

 

화산재 낙하 전 행동요령 및 안전수칙

 

1. 화산재가 들어오지 못하도록 집안의 모든 틈은 다 테이프 또는 물 묻은 수건을 통해 막아줍니다.
2. 배수로가 화산재 등으로 막히지 않게 낙수받이를 준비하거나 배수관을 지붕으로부터 분리합니다.
3. 기관지 및 호흡기에 이상 있으신 분들은 반드시 실내에 머무르도록 합니다.

 

폭발하는-화산-사진
화산폭발

 

화산재 낙하 중 행동요령 및 안전수칙


1. 가급적 실내에 머무르며 재난방송을 청취합니다.
2. 실외에 있을 경우 차나 건물 등 안으로 신속히 대피합니다.
3. 마스크나 손수건으로 코와 입을 막고 이동합니다.
4. 각막 손상 위험이 있음으로 콘택트렌즈를 눈에서 빼줍니다.
5. 만약 물에 화산재가 들어간 경우 재가 다 가라앉은 후 위에 깨끗한 물만 사용합니다.

 

맑고-깨끗한-하늘과-백두산천지-사진
백두산

 

화산재 낙하 후 행동요령 및 안전수칙


1. 방진 마스크와 방호 안경을 착용 후 가전제품은 모두 전원을 차단시키고 집안 청소를 합니다.
2. 화산재가 묻은 옷은 갈아입고 몸을 깨끗하게 유지하고 물을 자주 많이 섭취하는 게 중요합니다.
3. 공기 중에 화산재가 날리지 않게 물을 가볍게 뿌리거나 젖은 수건을 여러 곳에 펼쳐 놓습니다.
4. 불가피하게 외출을 해야 하는 경우 긴 옷과 마스크 등을 통해 모든 신체 부위를 다 가려줍니다.
5. 만약 화산재가 피부에 닿았으면 손으로 긁거나 문질러서는 절대 안 됩니다.

 

화산폭발 후-열기가-남아있는-사진
화산열기가 남아있는 숲

 

화산재를 청소해야 하는 이유


화산재는 거칠고 들쭉날쭉한 표면구조로 이루어져 있으며 분화 후에 길면 몇 달 또는 심지어 몇 년간 계속 떠다닐 수 있다고 합니다. 화산재를 지속적으로 마주할 경우 피부와 호흡기에 악영향을 끼쳐 건강이 나빠질 수 있습니다.

 

화산폭발-후-분출구-사진
화산 분출구


'백두산 화산 폭발 100년 주기설'의 대응방법을 강구하는 것에 있어 여러 전문가들이 가장 큰 문제로 손꼽는 것이 남북한의 관계입니다. 만약 백두산이 초화산급으로 분화할 경우 인류의 재앙이 될 수 있는 문제인데 정치적으로 대응하기 쉽지 않아 보이기 때문입니다.

물론 대폭발이 일어나서는 절대 안 되지만 개인적인 바램으로 혹시 백두산이 화산 폭발을 일으킨다면 그 순간만큼은 남북한 정치적인 상황을 제쳐두고 모두 힘을 합쳐 재난을 이겨낼 수 있기를 바라겠습니다. 이상 백두산 폭발 : 행동요령 및 안전수칙에 대해 살펴봤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