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중고차를 처음 사려는 분들부터 이미 몇 번의 구매 경험이 있는 분들까지, 차량을 고를 때마다 고민은 끊이지 않죠.


"이 차 괜찮은 걸까?", "풀옵션이 좋은 걸까?", "렌트까지 해봐야 해?" 같은 질문들 말이에요.

 

실제 경험자들의 인사이트를 바탕으로, 중고차 구매 시 꼭 알아야 할 5가지 꿀팁을 정리해봤어요.


지금부터 소개하는 팁들을 확인하면, 후회 없는 선택에 한 걸음 더 가까워질 수 있습니다.

 

 

 

 

1. 중고차, 흰색이 무조건 싼 이유가 뭘까? 🤔

중고차를 사러 가면 여러 색깔들이 눈에 띄죠? 연식, 킬로수, 옵션이 비슷한 차인데 흰색 차가 더 저렴하다는 사실! 왜 그럴까요? 흰색이 인기가 많아서 오히려 비싸야 할 것 같은데 말이죠. 혹시 여러분도 궁금하지 않나요?

 

차가격은 살 때 가격뿐만 아니라, 나중에 되팔 때 가격도 고려해야 해요. 500만 원에 샀는데 팔 때 100만 원이면 400만 원 주고 탄 셈이죠. 반대로 500만 원에 샀는데 팔 때 300만 원이면 200만 원만 쓴 거잖아요. 흰색은 다른 색상보다 더 잘 팔리기 때문에, 감가상각이 적어서 저렴하게 느껴지는 거죠. 흰색을 좋아하지 않아도 경제적인 선택을 위해 흰색 차를 고려해 보는 건 어때요?

 

사람들은 각자 좋아하는 색이 있지만, 시장에서는 흰색을 더 쳐준대요. 부산 사람들은 해운대가 강남보다 좋다고 생각할 수 있지만, 집값은 다르잖아요. 내가 쥐색이나 파란색 차를 타면 예뻐 보이지만, 결국 흰색 차를 많이 선호하죠. 중고차 살 때 잘 모르겠다면 흰색이나 검은색을 사는 게 무난하답니다.

 

 

2. 내비, 열선, 스마트키! 3가지 옵션은 왜 꼭 필요할까? 🔑🔥🗺️

천만 원 이하의 중고차를 살 때, 내비게이션, 열선, 스마트키는 거의 필수 옵션이에요. 내비게이션이 없으면 후방카메라도 없어서 주차하기 불편하고, 스마트키 없으면 뭔가 아쉽잖아요. 겨울에는 열선 없으면 정말 춥겠죠?

이런 옵션들은 편리함뿐만 아니라, 나중에 차를 되팔 때도 제값을 받을 수 있게 해준대요. 흰색 차에 내비, 후방카메라, 스마트키, 열선까지 있다면 최고겠죠? 깡통차보다는 풀옵션에 가까운 차를 사는 게 좋다는 의견도 있답니다. 삼겹살 먹을 때 쌈장, 김치, 마늘 등이 필요한 것처럼, 차에도 필요한 옵션들이 있다는 거죠!

차는 삼겹살과 비슷하다는 비유가 재미있지 않나요? 삼겹살 먹을 때 여러 곁들임이 필요한 것처럼, 차도 다양한 옵션이 있어야 제 맛이라는 거예요. 내비, 후방카메라, 열선, 스마트키는 기본이고, 선루프, 어라운드뷰, 반자율 주행 기능까지 있다면 더욱 좋겠죠.

 

 

3. "풀옵션 vs 깡통", 어떤 차를 골라야 후회 없을까? 🧐

물론, 반자율 주행이나 선루프 같은 옵션은 잘 안 쓸 수도 있어요. 하지만 없어서 못 쓰는 것과 있는데 안 쓰는 것은 다르다는 사실! 풀옵션 차를 타다가 깡통차를 타면 불편함을 느낄 수 있지만, 깡통차만 타던 사람은 풀옵션의 편리함을 모를 수 있겠죠. 급을 낮춰서라도 풀옵션을 사는 것이 좋다는 의견도 있답니다.

 

풀옵션이 좋다고 하면 풀옵션 팔려고 한다고 생각할 수도 있겠죠. 깡통이 좋다고 하면 깡통 팔려고 한다고 생각할 수도 있고요. 하지만 깡통 차도 있고 풀옵션 차도 있고, 휘발유 차도 있고 디젤 차도 다 있답니다. 그냥 지금의 생각을 말하는 것뿐이에요.

 

사다 보면 깡통을 가더라도 급을 올려야 한다는 생각으로 바뀔 수도 있어요. 풀옵션 차를 타보니까 반자율 주행이든 어라운드뷰든 선루프든 다 쓸모가 있더라고요. 한 번 써보면 이전으로 돌아가기 힘들죠. 여자가 없어서 을왕리 못 가는 거랑 여자는 있는데 안 가는 거랑은 다르다는 말처럼요!

 

 

4. 중고차, 전문가처럼 고르는 방법이 있을까? 🤔

중고차를 보러 가면 본네트도 열어보고, 시동도 걸어보고, 에어컨도 켜보게 되죠. 하지만 일반인이 차 상태를 정확히 파악하기는 쉽지 않아요. 이럴 때는 똑같한 차종을 두 대 이상 비교해보는 것이 좋답니다.

 

A차는 턱을 넘을 때 소리가 나는데, B차는 소리가 안 난다면 A차가 이상한 것이겠죠? 브레이크를 밟을 때도 마찬가지고요. 똑같은 차를 여러 대 비교해보면, 차에 대해 잘 모르는 사람도 어느 정도는 차 상태를 파악할 수 있어요.

 

샤워하고 거울을 보면 괜찮아 보이지만, 강남이나 홍대에서 잘생긴 사람들을 보면 반성하게 되는 것처럼요! 비교군이 있어야 한다는 거죠. 비교군 없이 하나만 놓고 보면 좋아 보일 수 있지만, 두 개를 놓고 보면 좋은지 안 좋은지 알 수 있답니다.

 

 

5. 중고차 사기 전에 꼭 렌트해야 하는 이유가 뭘까?

중고차를 사기 전에 렌터카를 빌려서 미리 타보는 것을 추천해요. 매매단지에서 잠깐 타보는 것만으로는 차가 자신에게 맞는지 알기 어렵기 때문이죠. 쏘나타가 좋은 차라도, 두 시간 이상 타면 어깨와 허리가 아플 수도 있어요.

 

렌트비가 아까울 수도 있지만, 차를 잘못 사서 되팔게 되면 더 큰 손해를 볼 수 있어요. 모하비를 시승했을 때는 괜찮았지만, 일주일 뒤에 허리가 아파서 후회했다는 이야기도 있잖아요. 몇 년에 한 번 사는 차, 신중하게 선택해야겠죠? 미리 렌트해서 타보고 자신에게 맞는 차를 고르는 것이 현명한 방법이랍니다.

 

중고차 매매단지에서 을왕리까지 태워줄 수는 없으니까, 미리 렌트해서 마음껏 타보는 게 좋겠죠? 5만 원, 10만 원 아끼려다가 더 큰 손해를 볼 수 있으니, 꼭 렌트해서 타보고 결정하세요!

 

중고차는 감이 아니라 정보와 경험으로 선택하는 게 정답입니다.


흰색 차량의 합리성, 꼭 필요한 옵션들, 풀옵션의 효용성, 비교의 중요성, 렌트 시승의 필요성까지!

 

이 다섯 가지 팁만 기억해도, 불필요한 지출은 줄이고 만족도 높은 차량 구매가 가능해질 거예요.


꼭 기억하고, 여러분의 첫(또는 다음) 중고차 구매에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

반응형